자전적 글쓰기’이다. 이러한 것은 여러 평론과 논문에서도 밝히고 있는바 김연숙 ․ 이정희, 「여성의 자기발견의 서사 ‘자전적 글쓰기’」, 여성과사회, 1997
이대영, 「존재성찰과 씨앗불의 생명력」, 문예시학, 1997
여성의 자아와 세계와의 만남을 주목하면서 우리는, 거대 담론이 사라진
서사무가에서 파생된 민요 등에서 서사민요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사실상 이들을 현실적으로 체계화 시킨다는 것을 무척 어려운 일이다. 각가의 노래가 지닌 이야기들은 창자의 자전적인 체험의 성격을 띠고 있거나 이미 존재하고 있던 다른 기능의 노래말들을 차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
서사를 분석하였다.
2. 영화 ‘어댑테이션(Adaptation)’의 줄거리
쌍둥이 형 찰리는 한 편의 시나리오로 각본상을 거머쥐며 천재작가로 인정받는다.
하지만 실은 극심한 자기혐오증에 시달리는 소심한 성격의 소유자다. 좋아하는 여자한테 대쉬하지 못해 번번히 기회를 놓친다. 설상가상으로 그는
Ⅰ. 서론 - 작가의 체험과 사랑에 대한 냉소적 시선
사회 현실을 비판하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야만 진정 가치 있는 소설이라고 생각하는 일종의 강박관념에서 벗어나게 된 1990년대, 즉 “사소한 삶 속에서도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암묵적 동의” 강유정,「문학적 연대기」,『작가세계』,
서사 기법의 소설을 썼던 작가 박태원의 단편 모음집이다. 1930년부터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
서사 기법의 소설을 썼던 작가 박태원의 단편 모음집이다. 1930년부터 1941년까지 발표된 작품 가운데, 10편의 단편소설과 3편의 중편소설을 선별해 실었다. 문학과 지성사 한국문학전집의 열다섯 번째 권으로 출간되었다. 이 장에서는 서사문학의이해와창작3공통) 2021 (예비) 소설가 ○ ○ ○ 씨의 일일 박
Ⅰ. 서론
근대화의 가장 바탕이 되는 것은 평등과 자유사상이다. 그러나 남성위주의 문학계보에서는 철저하게 남성적인 시각에 의해 재단된 여성만이 존재할 뿐, 여성 스스로의 참 목소리가 제대로 드러나고 있지 않다. 이런 현실에서 나혜석의 <경희>는 실로 큰 의미를 갖는다. 즉 나혜석은 철저하
Ⅰ. 서 론
한국사회는 페미니즘 운동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어, 여권신장이 되 많은 여성의 권익이 신장되어 왔지만, 과거에 여성은 항상 남성을 존중하고 받들고 살며, 그들의 주장을 제대로 발설하지 못하는 수동적인 삶을 요구받았다. 삼종지도라 하여 태어나서 부모를 따르고 시집가서 남편 따르
. 본 발제에서는 이데올로기의 이러한 영향을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첫 번째로는 주인공 명준의 선택에 집중해보았고 두 번째는 각 인물의 관계에서 그 영향을 찾아보았다. 마지막으로는 이데올로기의 이런 영향을 드러내기 위해 작가가 어떠한 서사구조를 사용했는지 살펴보았다.